건강관련정보

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정보

건강관련정보

건강관련정보

알레르기 란?

알레르기 란? 우리 몸의 면역체계가 특정 알레르기 유발 항원에 반응하여 과도한 항원항체 반응이 일어나 여러 가지 증상이 일어나는 것을 통칭합니다. 최근 생활환경이 도시화, 산업화 되면서 각종 알레르기 질환이 소아, 성인 모두에서 급증하고 있으며 전 세계 인구의 약 20%가 한 가지 이상의 알레르기 질환을 나타내고 있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이는 최근 10-15년 사이에 2배 가까이 급증한 수치이며, 국내에서도 약 6백만명 이상의 알레르기 환자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현대의 서구화된 생활습관과 가옥패턴 및 대기오염, 각종 화학물질 사용의 증가로 인해 알레르기 질환은 계속 증가 추세입니다.

알레르기는 왜 생기는가? 알레르기 질환의 발병에는 유전적 경향과 환경적 원인 두가지가 밀접한 영향을 미치며, 최근 20-30년 사이 지속적인 알레르기질환의 증가는 실내생활의 증가, 실내흡연, 자동차 배기가스 및 대기오염의 증가, 외국으로부터 이물질의 유입 등 환경의 변화가 우리 몸의 면역체계에 혼란을 가져오는 중요한 원인임을 보여줍니다. 우리 주위에서 가장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알러지는 집먼지 진드기와 꽃가루, 개, 고양이 털 등의 영향으로 눈이 충혈되고 가렵거나 피부에 발진이 생기고 재채기나 콧물 등의 증상이 가장 대표적인 증상이고 심한 경우 눈물아 나기도 합니다. 자신이 알러지가 심하지 않다고 판단하고 방치하는경우(특히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알러지 반응이 있는 애완동물을 계속 기르는 경우) 천식 등 상당히 심각한 질환으로 발전될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알레르기 증상? 증상은 그저 기분이 나빠지거나 가렵거나 피부에 뭔가 나는 정도의 경미한 상태부터 심하게는 호흡곤란. 보통 피부가 부풀어 오르는 위중한 상태까기 다양한데, 특히 예민한 부위인 점막이 부풀어 오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알레르기성 천식이나 알레르기성 결막염이 그 예이며 그 외에 아토피나 알레르기성 비염 등의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하며, 증상이 한 가지만 있는 경우보다 여러가지가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경우 더 많습니다.

미세먼지

미세먼지 란? 지름이 10㎛ 이하(PM 10)인 경우를 미세먼지라 통칭하며, 지름이 10㎛ 이하(PM 10)를 미세먼지(부유먼지, suspended particles), 지름이 2.5㎛ 이하(PM 2.5)와 지름이 1㎛ 이하(PM1)를 초먼지로 분류합니다.

미세먼지로 인한 증상 미세먼지는 쉼쉴 때 코 점막을 통해서 걸러지지 않고 인체 내부까지 직접 침투하며, 단시간의 흡입으로는 갑자기 신체변화가 나타나지 않으나 장기적·지속적 노출시 천식과 폐질환, 심혈관질환 등 각종 질병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특히 직경 2.5㎛ 이하의 초미세먼지는 인체 내 기관지 및 폐 깊숙한 곳까지 침투하여 기관지, 폐 등에 붙어 각종 질환을 유발시키며(PM 2.5 환경기준 설정연구, 국립환경과학원, 2006) 더욱이 기관벽을 통과한 초미세먼지는 혈관으로 흡수되어 뇌졸중, 뇌경색이나 심장질환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즉 중금속과 화학물질 섞인 미세한 돌맹이가 당신의 뇌나 심장에 들어가 혈관을 막아 버릴 수 있습니다. 또한 이들이 혈전을 형성할 경우 부정맥과 협심증, 심근경색의 원인이 되며, 심할 경우 동맥경화, 심부전과 심장마비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미세먼지는 모래알보다 7배나 가는 입자로 이루어져 있으며, 사람이 호흡할 때 들숨을 타고 들어와 기관지를 거쳐 폐에 흡착되고, 이로인해 염증을 유발, 상기도감염을 비롯한 호흡기 질환으로 진행시킬 수 있으며, 감기는 물론이고 비염, 천식, 부비동염, 기관지염, 폐렴과 같은 질환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집먼지 진드기

집먼지진드기의 몸은 매우 작아서, 검은 배경에 놓았을 때 간신히 보일 정도이며, 길이 0.4 mm, 폭 0.3 mm 정도의 크기입니다. 몸체는 큐티클로 이루어져 있으며, 대부분의 진드기류처럼 8개의 다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침구에서 주로 생활하는 집먼지진드기들은 대부분 발 모양이 거미처럼 톱니갈퀴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모양때문에 일반적인 청소기로 빨아들여도 빨려들어오지 않으며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집먼지진드기가 만들어내는 알레르기 유발물질(알레르겐)은 천식의 가장 흔한 원인 물질이며, 적게 잡아도 15종의 알레르기 유발물질이 집먼지 진드기에 의해 만들어집니다. 아토피 피부염의 원인 중의 하나도 집먼지진드기 입니다. 집먼지진드기의 주요 먹이는 사람의 몸에서 떨어진 각질과 비듬인데, 곰팡이에 의해 어느 정도 분해된 상태를 선호합니다. 각질과 비듬을 먹은 후 이를 분해시키기 위해 효소를 분비하는데, 이 성분이 배설물로 나온 다음에도 효과가 유지된다는 것이 알레르기의 주요 원인입니다. 피부에 닿으면 피부염, 호흡기로 들어가면 폐를 손상시켜서 천식의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침구 청소는 집먼지 진드기의 시체나 배설물을 빨아들여 없애는 것이기 때문에 침구청소기를 살때는 강력한 모터가 장착된 흡입력이 좋은 제품을 사시는게 효과적입니다.

천식

천식이란? 천식이란 여러가지 다양한 자극에 대해 기관지의 반등이 증가하는 염증성 기도 질환입니다. 즉, 공기가 통과하는 통로인 기도에 만성적으로 염증이 생겨, 기도벽이 부어 오르고, 기도 내로 점액 분비물을 많이 방출하므로, 대기 중에 있는 여러 자극 물질에 의해서 쉽게 과민 반응을 일으켜 기도가 좁아지거나 경련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천식은 알레르기와 바이러스, 독감, 찬 공기, 대기오염, 담배연기 등에 의해 자주 발생하며, 집안 공기가 차고 건조하거나 가족중에 천식이나 알레르기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이 있을 때 잘 발생합니다.

발생하는 원인? 천식에는 원인 요인과 악화 요인이 있는데, 원인 요인이 되는 물질을 알레르겐(allergen)이라고 하며 대표적인 알레르겐은 집먼지진드기, 꽃가루, 동물 털이나 비듬, 바퀴벌레, 식품, 약물 등입니다. 개인 차가 존재하나 주로 먼지나 개, 고양이 털에 치명적인 경우가 많으며, 알러지 환자의 상당수는 일반적으로 먼지(House dust등)에 매우 취약합니다. 대표적인 악화 요인은 감기, 담배 연기, 실내오염, 대기오염, 식품첨가제, 운동 등 신체적 활동, 기후 변화, 황사, 스트레스 등이 있습니다. 음식은 천식 유발의 의심물질로 아직 확립된 원인물질은 아니나, 알러지성 비염의 친척 정도로 여겨집니다. 같은 물질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비염과 천식이 모두 나타나는 경우도 상당히 많습니다

천식의 증상? 기침, 숨을 내쉴때 쌕쌕거리는 호흡, 호흡 곤란이 천식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기도에 염증이 생겨 점액 분비가 많아지고 여러 자극 물질에 의해서 기관지가 좁아지면 공기가 잘 통과하지 못하므로 숨쉬기가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호흡 곤란이 제일 많이 나타나며 기침도 동반됩니다. 만약 기관지 수축이 미약하면 호흡 곤란보다 는 흉부 압박감만 호소하기도 합니다 . 기도 경련이 심해서 기도가 완전히 막히면 질식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천식이 있는환자들은 알레르기성 비염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으며 코의 분비물이 증가하고, 콧속이 부어 올라 코막힘의 증상을 호소하게 됩니다. 천식 발작은 주로 밤에 잘 일어나고 새벽이면 가라앉습니다.

치료는 최소한의 부작용과 최대 효과를 낼수 있는 약물요법, 원칙은 원인물질과 자극물질을 제거하거나 회피하는 회피요법을 시행합니다. 침실의 이불이나 베개 등은 집먼지 진드기 등이 잘 생길수 있기 때문에 수시로 청소 후 햇볕에 말리는 것이 좋다.


(주)네이쳐리텔로코리아 | 대표.김진서 | 서울특별시 송파구 정의로 7길 13, 201-2호
사업자등록번호.548-81-02101
Tel.02-749-0165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All rights reserved. Hosting by Whalessoft.